오늘 소개드릴 사이트는 Modern.ie입니다. Modern.ie는 마이크로소프트 (이하 MS)에서 운영중인 개발자용 웹 사이트입니다.
이 곳에서는 개발자들을 위해 관련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IE 최신 버전에 대한 홍보 또한 겸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를 둘러보니 최근 MS에서 크로스 브라우징 및 웹 표준 준수에 대한 관심을 예전보다 더 많이 기울이는 것 같네요.
비록 늦었지만 진심으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진작 그랬으면 얼마나 좋아... IE 6/7/8 때문에 개발자들은 웁니다.
Modern.ie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웹 페이지 검사
-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 표준 코드 작성 팁 20가지
- IE 10 살펴보기
- IE 10 다운로드
'웹 페이지 검사' 메뉴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일반적인 코딩 문제 검사 (HTML, CSS 비표준, 문법 오류는 W3C Validator을 사용해서 잡아야 합니다.)
- 각 브라우저별 페이지 렌더링 스크린샷 생성 및 확인 (BrowserStack과 제휴하여 제공, 모바일 브라우저 렌더링도 지원)
- 최신 IE에서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코드 검사 (Sauce Lab과 제휴하여 제공)
시험을 해보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특히 호환성 문제 쪽에 신경을 많이 써서 잡아주네요.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메뉴에서는 IE의 각 버전별 가상 머신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일일이 OS 깔고 IE 깔아서 테스트 할 필요가 없겠네요.
물론 가상 PC를 이용해서 브라우저 별로 렌더링해주는 곳도 있긴 한데 유료거나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메뉴의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클릭한 뒤 아래쪽의 '무료 VM 다운로드'를 누른 뒤에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되는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
- Hyper-V (Windows)
- Virtual PC (Windows)
- VirtualBox (Windows / Linux / OS X)
- VMware Player (Windows) / Fusion (OS X)
- Parallels Desktop (OS X)
제공하는 IE 버전과 운영체제 (설치된 Windows는 모두 영문판)
- IE 6 / Windows XP SP3
- IE 7 / Windows Vista SP2
- IE 8 / Windows XP SP3
- IE 8 / Windows 7 SP1
- IE 9 / Windows 7 SP1
- IE 10 / Windows 7 SP1
- IE 10 / Windows 8
- IE 11 Preview / Windows 7 SP1
- IE 11 Preview / Windows 8.1 Preview
다만 XP의 경우 영문판에서는 비 유니코드 한글을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므로 비 유니코드 한글을 보려면
동아시아 언어 지원을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하는데, Windows XP 설치 CD가 필요합니다.
Vista 이상 부터는 OS에서 기본적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하므로 따로 비 유니코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영문판이라도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가상 PC에서 설치된 Windows의 경우 정품 인증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고,
기본적으로 30일 사용이 가능하며 총 2회의 Rearm (Windows 정품 인증 유예기간 초기화)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원본 파일을 남겨두면 총 사용 가능 기간인 90일 이후에도 다시 원본에서 들여오기 해서
인증 기간이 초기화된 가상 PC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Vista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는 로그인 비밀번호를 요구할 수 있는데, 로그인 비밀번호는 Passw0rd! 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라이센스 정보는 [여기]를 눌러서 릴리즈 노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