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Crestia

V3 Pro 98

타임머신2013. 12. 31. 20:48

14년 묵은 오래된 CD에 있었던 V3 Pro 98을 겨우 복사해서 살려냈습니다. CD 염료의 산화가 시작되어서 그런지 잘 읽히지 않더군요. 불행히도 같이 있던 나모 웹 에디터 2.0은 아예 복사 오류가 뜨는 바람에 살려내질 못했습니다. 국산 HTML 위지윅 에디터로 유명했던 나모 웹 에디터 2.0은 예전에 쉐어웨어로 뿌리면서 통신망이나 인터넷에 많이 떠돌아 다녔는데 지금은 찾아보기가 너무 힘들군요.


V3의 최초 Windows 95용 버전은 V3 Pro 95였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시에 V3가 굉장히 많이 쓰였으며, 국내 백신 점유율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국산 및 외산 무료 백신들이 많다 보니 당시보다는 훨씬 점유율이 내려갔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오늘 소개드릴 V3는 1998년 출시된 V3 Pro 98입니다. 1998년 4월에 Windows 95 / 98 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V3 Pro 98을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V3 실행 파일, Windows 메모리, 주 부트 섹터, 도스 부트 섹터, 부트 섹터 메모리를 자동으로 검사합니다. 연도가 오래된 만큼 검사 치료 엔진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좌측 메뉴에서 V3 Pro 98에 대하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저작권 정보와 엔진 날짜, 버전, 등록자 이름/회사 및 제품 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검사를 누르면 시스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영역, 시스템 영역, 각 드라이브의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아이콘을 누르면 파란색으로 되면서 검사 항목이 선택됩니다.



사용자 정의 검사대상 설정을 누르면 위와 같이 사용자 정의 검사 대상을 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작을 누르면 위와 같이 바이러스 검사를 시작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환경 설정을 누르면 위와 같이 세부 항목이 아래에 뜨면서 일반 설정 페이지가 열립니다. 세부 설정 항목은 생략하겠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도구를 누르면 여러 가지 도구가 뜨는데, 위 화면은 부트 영역 백업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부트 영역의 바이러스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서 미리 백업해 놓는 도구입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유틸리티입니다. 14년 전에 나온 제품인지라 실제 업데이트는 안됩니다.



좌측 메뉴에서 도구 - 바이러스 신고센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대화상자가 뜹니다. '예'를 누르면 바이러스를 신고할 수 있는 페이지가 기본 웹 브라우저를 통해 열리게 됩니다.



또한 도구에는 SOS 디스켓 제작이 있는데, 이는 시스템이 Windows로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Rescue 디스크를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전 화면에서 예를 누르면 위와 같이 포맷 대화상자가 뜹니다. 디스켓을 넣고 포맷을 시작합니다.



포맷 중입니다.



시스템 파일 및 V3의 파일이 복사됩니다.



위와 같은 파일들이 복사됩니다. 부트 섹터도 자동으로 백업되어 있네요. 이는 V3RESCUE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오랜만에 보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처음 보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V3 도스용 화면입니다. 버전이 의미하는 1484는 잡을 수 있는 바이러스의 갯수입니다. 위 화면에서는 영문으로 뜨는데, 한글 MS-DOS에서 실행하면, 메시지가 한글로 표시됩니다.



다시 Windows로 돌아와서 계속 살펴 보겠습니다. 좌측 메뉴의 검사 기록을 클릭하면 저장된 바이러스 검사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없으면 검사 기록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바이러스 정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가 열립니다. 현재는 웹 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역시나 있네요. 예전 MS-DOS 시절 네임드 바이러스였던 예루살렘 바이러스입니다.



좌측 메뉴에서 바이러스 캘린더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바이러스 달력이 뜹니다. 오늘은 7개의 바이러스의 활동일이네요. 참고로, 위 화면에서 주사기로 표시된 날짜는 시스템을 파괴하는 강력한 바이러스가 활동하는 날짜입니다.



좌측 메뉴에서 도움말을 클릭하면 도움말이 뜹니다. 상세 내용은 생략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종료를 누르거나, 우측 상단의 X를 누르면 '잠깐만' 화면이 뜨면서 V3 종료 여부를 물어봅니다. 역시나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군요. PC통신 포럼 바로가기 명령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